페이지 정보
작성일 2024-10-15 18:49:17본문
![]() |
이름 | 김용배 |
---|---|---|
회원 | 강사 | |
소속/직위 | 다산&피플 / 대표 | |
강의분야 | 리더십,코칭,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, 디지털 비즈니스, ESG 경영, 지속가능 발전, 직무능력 개발, 역량평가, 직업훈련, 긍정마인드 셋, 반부패/청렴윤리, 안전보건관리, |
학력
-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전공 박사 (HRD PhD.) -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인사조직전공 석사 (MBA)
주요 경력 및 포상
<경력> - 한국전력공사 인재개발원 마케팅교육 전문위원 (1가급) -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(인사조직, 홍보마케팅, 영업일반, 재무회계) - 서울유니에듀 교육컨설턴트 / 전문위원 - 중소벤처기업인증원 ISO 인증심사원 (QMS 품질, EMS 환경, OHSMS 안전보건 ) - 다산&피플 대표 <포상> - 정부 품질혁신경영대회 대통령 표창(동상), 지식경제부 장관상 (2회) 및 국토교통부 장관상 (1회) 등 다수
주요 저서 및 논문
<논문> - 에너지 유틸리티 BTM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관한 연구 (서울대 공과대학 미래융합기술최고위과정 [FIP]) - 공공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활용 사례 (한국에너지학회) - 한국 공공부문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에 관한 연구 (미국 미시간주립대 국제대학 공공정책과정 [VIPP]) - 에너지 공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(고려대 경영대학원)
주요 강의 실적
- 한국전력공사 인재개발원 직무교육 (빅 데이터 분석 이해 / 반부패 청렴윤리 추진 방안) - 한국전력공사 대전충남사업본부 경영혁신 방법론 (6 시그마 / TDR) 교육 및 과제 코칭 - 대전광역시 주부교실 고객만족 (CS/CRM) 및 한국배전공사협회 협력회사 산업안전관리 현장 교육 등 <조직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스킬 업 강의 내용 (예시, 회차별 선택 강의 가능)> 1. 커뮤니케이션 원리 이해 (1회차, 3H) ➊ 왜 모든 조직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가 ➋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키(key)와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➌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가 ➍ 커뮤니케이션의 사일로 효과(silo effect)란 무엇인가 ➎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상황 조성 노하우 (☞ 조직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 제시) 2. 커뮤니케이션의 오류와 효과 (2회차, 3H) ➊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편향에는 무엇이 있는가 ➋ 커뮤니케이션의 확증편향과 인지부조화란 무엇인가 ➌ 합리적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프레임 효과란 무엇인가 ➍ 이성과 감정을 판가름하는 원인과 결과의 착오가 가져오는 효과는 무엇인가 ➎ 커뮤니케이션 오류 방지 노하우 (☞ 조직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 제시) 3.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실천적 방법론 (3회차, 3H) ➊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노이즈에는 무엇이 있는가 ➋ 공감적 커뮤니케이션 상황 도입 기법 ➌ 공감적 경청과 적극적 질문법 활용 ➍ 발화자(speaker)의 커뮤니케이션 기법(I, You message) 활용 ➎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노하우 (☞ 조직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 제시) 4. 코칭 기반 커뮤니케이션 적용 및 스킬 업(skill-up) (4회차, 3H) ➊ 갈등 상황 발생의 원인과 유형은 무엇인가 ➋ 커뮤니케이션 유형 진단과 소통 기법 스킬 업 ➌ 감독(지도)과 코칭(설득) 커뮤니케이션의 활용 기법 ➍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사례 롤 플레이를 통한 개선 방안 도출 ➎ 코칭 기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한 조직 성과 향상 노하우 (☞ 조직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 제시)